청소년과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독립적이고 성숙한 부분과 동맹 관계 유지하여 강화시킴
1. 건강교육:
- 청소년과 가족 및 지역사회의 예방교육
- 약물과 성, 피임, 자살과 범죄 예방 등 기본적인 건강교육
-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대처기술 훈련
- 부모집단, 청소년 집단으로 나누어서 교육
2. 가족 치료:
- 가족 기능을 사정하고 가족 구성원들간에 가장 잘 상호작용을 잘 할 수 있는 방법 결정
3. 집단 치료:
- 또래 집단의 지지체계 개발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지속시키는 기술 훈련
- 자아 정체감 형성,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또래 집단
4. 개인치료
- 단기치료
- 행동치료
- 통찰치료
5. 정신과적 약물치료
- 생물학적 원인론에 근거, 치료전략 세우기
- 정신과 약물 사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에 조심스럽게 치료 계획을 세워 시행
- 임상에서 정신과 약물이 효용성과 안전성이 증가하고 있어 정신약물 사용이 증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행동장애, 우울증, 불안증
- 항 우울제, 항 불안제, 항 조증제 등
6. 자녀와의 대화
- 열린 마음, 논쟁하지 않기, 판단하지 않기
- 자녀의 비밀 유지 및 신뢰적인 관계 유지
- 치료 받는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
- 자녀의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대화하기
7. 부모 역할 교육
- 현실적으로 일어난 상황과 자녀의 상태에 대해 받아들이고 부모가 할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 교육과 훈련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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