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도 두통이 오면 정말 굉장히 예민해지고, 만사가 다 귀찮아지고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어린이들도 두통으로 많은 괴로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70-80% 이상이 연 1회 이상의 두통을 경험합니다. 15세 경에는 54%에서 간헐적인 두통을 경험하고, 15%에서 빈번한 두통, 5.3%에서는 편두통을 경험합니다.
두통은 1차성 두통과 2차성 두통이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은 특별한 뇌의 기저 질환이 없이 이유없이 반복되는 두통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뇌의 종양이나, 혈관기형, 심한 축농증 등의 뚜렷한 원인이 있어서 생기는 두통을 말합니다.
이차성 두통은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없어지지만, 문제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일차성 두통입니다.
일차성 두통에는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이 있는데, 편두통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만한 중등도 이상 강도의 두통이 적어도 한 시간 이상 (성인에서는 4시간 이상) 반복되고,
한쪽 또는 양쪽의 머리가 박동성이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이 반복되고, 구역, 구토, 냄새나 빛에 예민해지는 전조 증상이 동반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하지 않아야 합니다.
구역 또는 구토, 광과민성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 최소 한 시간 이상의 통증, 중등도 이상의 통증, 박동성과 일측성(또는 양측성),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통증 중에서 두 가지 이상에 해당될 경우 편두통으로 진단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목이 뻣뻣해요" "띠를 두른 것 같이 아파요" "머리가 띵해요"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신체적 피로, 골치 아픈일,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으며 가장 흔한 두통의 형태입니다만, 대부분은 생활요법과 대증치료로 회복됩니다.
1. 끼니를 거르지 마세요.
2.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3. 지방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을 많이 먹으세요. 편식은 안돼요.
4.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합니다. 인스턴트 음식, 라면, 통조림, 탄산음료, 커피, 콜라, 초코렛 등.
5. 물을 많이 마십니다.
6. 잠을 충분히 잡니다.
7. 규칙적인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8.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어른들은 머리가 아프면 진통제를 먹는게 일상입니다만, 어린이들의 경우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올바른 진통제 사용법은
▲한 달에 10회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적정한 용량을 복용합니다.(예, 부루펜 (ibuprofen) 7.5~10mg/kg, 타이레놀 (acetaminophen) 10~15mg/kg)
진통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약물 과다에 의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 달에 3회 이상 심한 두통, 한 달에 1회 이상의 조퇴나 결석이 있는 경우는 예방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 (C) Myongji hospital. all Rights reserv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