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중격결손이란 어떤 질환을 말하나요?
심방중격결손은 대표적인 선천성심장질환 중 하나입니다. 정상적인 심장은 윗방 심방 2개와 아랫방 심실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우 심방 사이에는 사이막이 있는데, 이 사이막에 구멍이 있는 것을 심방중격결손이라고 합니다.
심방중격결손은 왜 발생하나요?
심장은 발생학적으로 임신 초기에 복합적인 단계를 거쳐 형성되는데, 선천성심장병인 심방중격결손도 이러한 발생 과정에서 복합적인 원인에 따라 발생합니다.
주로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심방중격결손은 증상 또한 대부분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간혹 다른 질환으로 진료 중 심잡음이나 흉부 X-ray 등을 통해 발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소아 시기를 넘겨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서 흔히 발견됩니다.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운동 시 쉽게 지치고 피곤해 하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방중격결손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심방중격결손의 치료는 구멍이 아주 큰 경우가 아니라면 심도자 시술을 통해 흉터 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심도자 시술이란 대퇴부 혈관을 통해 특수 제작된 카테터를 삽입하여 결손부위에 두고 구멍을 막는 시술을 말합니다.
심방중격결손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만큼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심장초음파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 후에는 정상인과 같은 일상생활을 할 수 있지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 부정맥, 판막 폐쇄부전, 폐동맥 고혈압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빠르게 병원을 찾아 진료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