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이용안내
건강정보
병원안내
척추는 인대에 의해 둘러싸여 지지되고 있습니다. 척추체의 뒤쪽은 후종인대가 지지해 주고 있는데 이 후종인대가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면서 점차 두꺼워져서 척추관을 지나는 척수를 압박함으로써 나타나는 질환이 후종 인대 골화증입니다. 주로 경추에 발생하여 척수 압박 증상을 유발합니다.
후종 인대 골화증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한국, 일본 등의 동양인에서 흔히 발병하며 유전적 요인, 식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종 인대 골화증이 있더라고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초기에는 목, 어깨 부위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척수 압박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면서 팔이나 손의 저림, 통증, 이상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점차 팔다리 힘이 떨어짐을 느끼게 됩니다. 병이 진행하면 물건을 들다가 자주 떨어뜨리거나 부엌일을 할 때 팔 힘이 없다, 젖가락질이 힘들다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또한 하지로 가는 신경의 약화로 균형장애, 걷기 힘들다, 계단 오르기 힘들다, 내 다리가 아닌 것 같다, 다리가 시리다, 여름에도 양말을 꼭 신어야 한다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가벼운 외상으로 인해 쉽게 악화될 수 있어서 팔다리 마비 증상이 발생하여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① 문진 및 신경학적 검사
② 전산화 단층 촬영 (CT) 또는 자기 공명 영상 (MRI)
보존적 치료
목, 어깨 통증이 주증상이며 CT나 MRI 검사에서 척추 압박 부위가 심하지 않다면 주기적인 경과 관찰을 권합니다. 소염진통제 복용, 물리 치료를 하면서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팔 다리 마비 증상이 있거나 감각 저하가 심할 때, 사진상 척수의 변성이 보이는 경우 그리고 척수 압박 정도가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러한 경우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 2/3 의 환자에서는 결국 악화되게 됩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요합니다.
후방 인대 골화증은 병변을 모두 제거하여 척수를 압박하고 있는 병변을 제거하면 수술 후 예후는 양호합니다.
2마디 이내의 척추체에 병변이 있는 경우는 전방에서 척추체를 제거하고 병변을 제거한 후 척추체를 재건함으로써 병변을 완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방 인대 골화증이 3마디 이상의 척추체에 걸쳐 발생하거나 척추관 압박이 심한 경우에는 후방에서 척추관을 넓혀주는 수술 (후궁 성형술, 후궁 제거술 및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Copyright(c) myongji hospita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