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증상>
소화기계 증상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위염)
중추신경계 증상(두통,무기력함,피로감,의식저하,경련,혼수)
심혈관계 증상 (고혈압, 호흡곤란)
*피로감, 식욕감소, 구토, 수면장애, 몸이 붓는 증상, 밤에 쥐가 잘 난다, 피부가 매우 가렵다, 소변을 자주 보고 특히 밤에 심하다..
신 대체요법이란?
신대체요법으로 선택 가능한 방법은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의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여건에 따라 의료진과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투석 시작 시기는 요독증(식욕부진, 구역/구토)이 나타날 때, 체액 과다(폐부종) 증상이 나타날 때입니다. 투석 방법의 선택은 내과적 상태에 따라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는데, 개인환경과 생활습관, 신부전의 원인, 여타 질환, 경제적 여건 등을 고려합니다.
혈액투석
혈액투석은 환자의 혈액을 투석기에 통과시켜 노폐물을 제거하고 과다한 수분을 제거한 후 다시 환자의 몸속에 넣어주어 신장의 기능을 대신하는 방법으로, 신 대체요법 중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은 보통 일주일에 3회, 4시간씩 투석을 시행합니다.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혈관 통로가 필요하여, 동정맥루 또는 동정맥 혈관이식편을 만드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복막투석
복막투석은 우리 몸속에 있는 복막을 이용하여 노폐물을 거르는 방법입니다. 먼저 복강에 부드러운 관을 삽입하고 이 관을 통해 투석액을 복강에 넣습니다. 투석액이 저류되어 있는 동안 몸속의 노폐물과 수분이 투석액 쪽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투석액을 정해진 시간마다 교환하여 지속적으로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투석액 교환을 손으로 직접 하는 방법과 기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이식이란?
말기신부전의 최선의 치료법으로 수술하면 거의 정상 신장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뇌사자 이식과 생체 이식이 있는데 생체 이식이란 살아있는 기증자의 2개의 신장 중 하나를 이식받는 것이며, 뇌사자 이식은 뇌사 판정 절차에 따라 뇌사가 선언된 기증자의 신장을 이식받는 것으로 국립장기이식 관리 센터(KONOS 승인)의 등록순으로 진행됩니다. 신이식의 장점으로는 투석치료보다 생존율 증가, 투석으로 제거되지 않는 노폐물의 제거, 조혈 호르몬, 비타민 D의 생성, 정상적인 식생활 및 직장생활로 생활의 질 향상, 투석에 소요되는 시간 활용 등입니다. 신이식의 단점으로는 신장 이식했다고 정상인과 똑같아지는 것은 아니며, 이식 후 거부 반응의 위험이 있어 지속적인 면역억제제 복용 및 그에 따른 부작용의 우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