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이용안내
건강정보
병원안내
각막이란 우리가 눈을 볼 때 보이는 흰자와 검은자 중에 검은자를 말하는데 실제로는 검은색이 아니고 유리처럼 투명한 조직입니다. 동양인의 경우 각막 뒤쪽의 홍채가 비쳐서 갈색 내지는 검은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투명해야 할 각막이, 외상이나 염증 후 흉터, 안 수술 후유증 등으로 일부 또는 전체가 하얗게 변하게 되는 것이 각막혼탁입니다. 이로 인해 각막혼탁이 있는 환자들은 남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못하는 등 사회생활에 막대한 지장이 있습니다. 눈동자가 변색되면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손자손녀들을 안아주고 싶어도 눈이 무섭다며 꺼려하기 십상입니다. 또 젊은 환자들의 경우는 사회생활이나 결혼도 지장을 받기 쉽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친구들의 놀림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막혼탁의 일시적 해결책으로 투명한 소프트렌즈에 눈동자모양이 그려진 홍채렌즈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홍채렌즈는 장시간 착용하면 눈이 항상 충혈된 것처럼 보이게 되며, 각막혼탁 또한 더욱 진행됩니다. 또 각막혼탁은 각막모양의 변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렌즈착용이 어렵고, 이물감이나 통증 등으로 지속적인 착용이 불가능합니다.
각막문신술은 말 그대로 각막에 문신을 하는 수술입니다. 검게 보여야 할 각막이 하얗게 보이는 것을 검은자를 검게 보이게 하기 위해 각막에도 문신을 합니다. 각막문신의 방법은 혼탁된 부위에 검은색의 생체염색약을 주입하는 것입니다. 국소마취(눈만 마취)로 진행되며, 시술시간은 2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각막혼탁이 전체에 걸쳐 있으면서 안구가 작아지고 시력을 완전히 상실한 경우까지 매우 다양한 임상양상을 보이는데, 환자마다 각막혼탁의 원인, 각막혼탁의 위치 및 정도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각막문신의 방법 또한 환자 개개인에게 맞추어 ‘맞춤형’으로 해야합니다. 따라서 경험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c) myongji hospita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