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이용안내
건강정보
병원안내
안와골절이라는 질환명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 혹시 지난 카타르 월드컵 기억나시나요?
손흥민 선수가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상대편 선수 어깨에 부딪히면서 부상을 입었고, 수술 후 보호 마스크와 함께 카타르 월드컵 경기에 출전하여 온 국민의 걱정을 한몸에 받았는데요.
바로 손흥민 선수가 입었던 부상이 ‘안와골절’입니다.
‘안와’는 단어 뜻 그대로 안구가 놓이게 되는 공간을 말하며,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눈과 시신경, 외안근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조직, 그리고 얼굴의 다른 부위와 구분 짓는 벽의 역할을 하는 안와뼈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고깔 모양의 공간 안에 앞부분에는 안구가, 안구 뒤로는 시신경과 외안근이 지나가고 그 주변을 지방조직이 가득 채워 완충작용을 해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안와골절은 안와 공간의 벽 역할을 하는 뼈가 부러진 상태로, 이 벽은 상측과 하측, 내측과 외측 이렇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내측과 하측 벽은 종잇장처럼 얇기 때문에 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와골절은 생각보다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충격만으로도 흔하게 발생하며, 축구, 농구 등과 같은 스포츠 활동이나 교통사고, 타인의 폭행 등 안와에 가해지는 모든 충격으로부터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와골절은 크게 증상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 안구운동 장애, 결막 충혈 및 출혈, 눈꺼풀 부종 등이 있으나 모든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상하좌우로 눈을 움직였을 때 당기는 느낌이 있거나 사물이 둘로 보이는 증상 여부 등으로 자가 진단을 해볼 수는 있으나 정도와 범위를 알기 어려워 CT 촬영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만약 구토 증상이 동반된다면 빠른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어 즉시 병원으로 내원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안와골절은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골절 크기가 작고, 끼어있는 조직이 없거나 매우 적은 경우라면 별다른 치료 없이도 그대로 뼈가 아물어 치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에서 발생한 안와골절은 사시, 복시 또는 안구함몰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눈을 움직여주는 근육이 골절 틈에 끼어있는 경우에는 구토와 심박수 저하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나 골절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수술로 교정을 하게 됩니다.
개인의 골절 부위, 증상 정도 등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수술이 필요한 안와골절의 수술 골든타임은 2주 이내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부기가 가라앉고 동반된 손상이 안정되면 2주 내로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2주 이상 방치할 경우 안와조직이 변형된 위치에서 굳어져 수술이 어렵고 회복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와골절 진단과 치료를 위해 외래로 내원하실 경우 긴 외래진료 대기 탓에 막막하신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이런 문제점 해소와 골든타임 내 치료를 위해 저희 명지병원에서는 외래가 아닌 응급실로 내원하시면, 검사를 즉시 진행하여 골절 정도, 부위, 증상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합니다.
이 후 응급도에 따라 응급실에서 안과로 바로 연계하여 수술 여부, 시기 등을 결정하여 제때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진료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술은 골절의 크기가 큰 경우 고려하게 되는데, 안와 바깥쪽으로 탈출한 안와 내 조직을 원래 위치로 복원시키기 위해서는 골절된 부위에 임플란트를 넣어 가벽을 설치합니다.
삽입된 임플란트와 골절 부위 주변 조직이 치유되면서 유착이 형성되는데 최소 2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이 기간 동안에는 코를 세게 풀거나 격한 운동을 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코를 너무 세게 풀거나 심한 재채기 등에 의해서 아직 아물지 않은 골절 틈으로 다량의 공기가 유입되게 되면 심한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골절 부위에 삽입해둔 임플란트의 위치가 이동될 수도 있고 안구돌출이 유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출혈과 시신경 이상 여부를 평가하고 안정된 것이 확인되면 퇴원하게 됩니다.
눈 주위 타박상을 입은 경우라면 안와골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조속히 응급실로 내원하시어 검사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지병원 응급실에서는 빠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즉시 안과로 연결하여 골든타임 내 빠르게 수술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는 만큼, 안와골절의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Copyright(c) myongji hospita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