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양악수술에 관해 들어봤을 것이다.
아마도 다른 성형보다 더 큰 화제와 관심을 일으키는 이유는 역시 수술 후 얼굴의 크기가 작아지고 동안이 되는 눈에 띄는 효과 때문 일 것이다.
[양악수술은 어떤 수술인가?]
양악수술은 턱뼈가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어 기능적인 문제와 외모의 콤플렉스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한 교정방법이다.
양악수술에 대해 제대로 알려면 우선 양악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윗턱인 상악과 아랫턱인 하악을 통틀어 양악이라고 총칭한다.
그리고 양악수술은 환자의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음으로써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양악수술은 어떤 사람이 받아야하고 또 받을 수 있는 것일까?]
V. 음식을 씹거나 물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 이있는 사람
V. 만성적인 턱관절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과 두통이 있는 사람
V. 과도한 치아 마모가 있는 사람
V. 입을 다물었는데도 윗치아와 아랫치아에 공간이 있는 사람,
V. 얼굴의 외상이나 선천적 기형이 있는 사람
V. 안면의 비대칭이 과도하게 있는 사람 등 이런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받아야 한다.
[양악수술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나?]
양악수술은 환자의 전신마취로 이루어진다.
입원을 하는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짧게는 1시간에서 많게는 7시간까지 다양하다.
수술은 불규칙한 턱뼈를 절골하고 이동하여 올바른 위치로 안면골을 교정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 과정에서 아래턱이 뒤로 당겨지거나 길었던 아래턱이 짧아지고 위턱이 전방으로 밀리면서 얼굴이 작아지며 얼굴에 입체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수술 후 주의사항]
양악수술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고형식과 유동식을 포함하는 식사지침을 받게 되며 흡연과 과도한 운동은 피해야만 한다.
또한 환자마다 수술 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의 경우 수술 후 1~3주후면 붓기가 가라앉게 되고 일상생활 역시 가능하다.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 환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양악수술은 신경세포와 혈관이 밀집된 턱 부위를 절골하고 교정하는 수술이다.
이런 위험성 때문에 환자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경험이 풍부한의사와 병원의시스템'이다.
즉 전문의가 얼마나 많은 양악수술 경험이 있고 또 그 결과가 좋았는지,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는 병원인지, 확실한 사고 대처시스템이 있는 병원인지를 반드시 잘 살펴보고 수술 결정을 내려야 한다.
또한 양악수술의 필요여부는 반드시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시술경험이 많은 의사와 면밀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